국회 정책세미나 포스터(25.8.4.~25.8.8.)
[입법정책뉴스] 8월 첫째 주 국회에서는 지방소멸 대응, 역사 정의, 과학기술, 복지,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현안을 다루는 정책토론회와 세미나가 연이어 열린다.
8월 4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는 서범수 의원실 주최로 '지방소멸위기, 지방재정으로 넘어서다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재정 자립도 제고와 법·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김윤덕·권칠승·이재정·한준호·차규근·정춘생 의원실이 공동 주최하는 '고노담화를 넘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이젠 해결돼야 한다!' 세미나가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세미나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권리 회복을 위한 실질적 협의 방안과 국제법적 대응 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다.
8월 5일 오후 2시에는 부승찬·김상욱·김준혁·차지호 의원실 주최로 '안중근 의사의 <동양 평화론>에서 한반도 평화의 길을 찾다' 토론회가 제1간담회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평화사상을 재조명하고, 유해 발굴 현황과 향후 과제를 함께 다룬다.
같은 날 오후 2시, 정일영·허영 의원실이 주최하는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사업 및 북극으로 향하는 꿈' 간담회가 제2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간담회에서는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계획을 중심으로 북극항로 개척의 의미와 국가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8월 6일 오후 2시에는 권칠승 의원실 주최로 'K-행정의 디지털 대전환: 디지털 거버넌스를 위한 국회의 비전' 토론회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다. 토론회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거버넌스 강화를 통해 국민 중심의 AI 정부 구현 방안을 모색한다.
8월 7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는 이수진·김미애·문정복·김윤·서영석·김예지·안상훈 의원실이 공동 주최하는 '통합돌봄 시대, 요양병원의 역할과 방향' 토론회가 개최된다. 이번 논의는 고독사 없는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요양병원의 역할과 통합돌봄 체계의 방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같은 날 오후 3시, 제8간담회실에서는 이상식·김준혁·이수진·이용선 의원실 주최로 '우키시마호 폭침 80년간 잃어버린 기억: 승선인 명부 분석과 향후 계획' 세미나가 열린다. 세미나에서는 1945년 8월 발생한 우키시마호 사건의 희생자 유골 문제를 중심으로 그간의 조사 경위와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8월 8일 오후 2시, 이주영 의원실 주최로 '건강보험 파헤치기: 건강보험제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토론회가 제7간담회실에서 열린다. 토론회는 건강보험제도의 변천사와 재정 전망을 검토하며, 지속가능한 제도 개혁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주 국회는 지역균형, 역사정의, 과학기술, 복지, 행정혁신 등 사회 전반의 현안을 폭넓게 다루며, 정책적 해법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될 전망이다.
입법정책뉴스 / 이연서 기자 webpil2002@gmail.com
[저작권자ⓒ 입법정책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